올 상반기 분양 정비사업 아파트, 총 청약자 중 약 67%가 브랜드 선택

브랜드 유무에 따른 양극화 현상이 커지고 있다. 주택 수요자들의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같은 정비사업에서도 브랜드별 격차가 벌어지는 추이다.

24일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청약을 받은 재개발·재건축 신규 아파트는 총 25개 단지, 2만6302가구. 이 중 올해 시공능력평가 기준 10대 건설사가 시공한 브랜드 아파트는 9개 단지, 1만4767가구(컨소시엄 포함)다.

재개발·재건축 신규 아파트에는 총 12만8286명의 청약자들이 몰렸으며, 이 중 브랜드 아파트에는 전체의 67.44%인 8만6521명이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신규 정비사업 아파트에서 브랜드 선호도는 높다. 10대 건설사가 분양한 9개 단지는 모두 1순위에서 모집가구수를 채운 반면 10대 건설사를 제외한 16개 단지 중 3개 단지는 1순위에서 미달했다.

개별 단지의 경쟁률도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일례로 올해 1월 서울시 동대문구에서 대림산업이 분양한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는 1순위 평균 33.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올해 4월 서울시 동대문구에서 분양한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192'는 1순위 평균 4.64대 1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업계에서는 정비사업이 일반적으로 도심에서 공급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브랜드 유무에서 선택이 갈린다는 평가다.

여기에 대형 건설사의 차별화된 특화설계나 브랜드 가치 등이 높게 평가되면서 브랜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라는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비사업 시공사 입찰에서 대형 건설사들은 비교적 높은 공사비에도 브랜드 인지도에서 앞서며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브랜드 프리미엄이 아파트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정비사업 단지의 브랜드 선호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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