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골프산업 따라 대회도 많아져

’FLC Vietnam Master 2019 presented by Porsche’ 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사진출처:미디어써클]

베트남에서 5개의 골프코스를 설계한 미국의 골프 코스 설계자 Brian Curley와 Lee Schmidt는 개인 SNS를 통해 "베트남은 전세계 209개국 중 골프산업의 발전속도가 가장 빠르다. 하노이 인근 골프장에는 주말이면 200명 이상의 골퍼들이 있는데, 대부분 현지 사람들이다"라고 전했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78개의 골프코스가 있다. 올해에만 새로 개발하거나 인가를 기다리는 43개의 골프코스가 대기 중이다.

아직 골프라는 스포츠가 중산층을 기반으로 대중화되기보다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경제발전 속도만큼이나 시장의 확장속도는 빠르다. 

◼︎ 동남아 골프 중심지로 대회 개최

발전 속도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분야는 대회다.

지난 8월 4일 베트남프로골프협회(VPGA)가 주최한 'FLC Vietnam Master 2019 presented by Porsche'는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금번 3번째 시즌을 맞는 FLC Vietnam Master는 참여 선수들의 숫자도 계속 갱신 중이다.

이번 대회의 메인 스폰서 중 하나인 글로벌 자동차사 포르쉐(Porsche) 역시 베트남의 부유한 골프시장을 겨냥해 참여를 결정했다. 베트남 고급 리조트 단지의 대명사인 부동산개발기업 FLC그룹과 항공 자회사인 밤부에어(Bamboo airways)는 Vietnam Master’s의 주요 스폰서이면서, 공식 항공사다.

FLC 하롱베이 골프장(FLC Hạ Long Golf club)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총 94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72명의 베트남 선수와 22명의 외국인 선수들이 나섰다. 22명의 외국 선수 중 19명이 한국 골퍼들이었다.

지난 2018년도 상위 '톱10' 베트남인 선수들인 쩐 레 두이 녓(Tran Le Duy Nhat,) 도안 반 딘(Doan Van Dinh), 응우웬 후 꾸잇(Nguyen Huu Quyet), 응우웬 쑤안 키엣(Nguyen Tuan Kiet), 응우웬 지아 꽌(Nguyen Gia Quan) 등도 참가했다.

우승은 베트남의 골프스타 쩐 레 두이가 차지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우승은 최종합계 4언더파 280타를 기록한 쩐 레 두이(베트남)가 차지했다. 한국 선수들의 경우 박상호 2위, 진성호 6위, 김영택 10위 등 3명이 톱10에 들었다. 

베트남 VPGA 응우웬 타이 즈엉 사무국장은 "많은 선수들이 참여해 좋은 성과를 냈다. 베트남의 골프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골프 인프라나 수준은 글로벌 기준에서 많이 부족하다. 더 많은 한국 골퍼들이 참여해서 베트남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VPGA가 주관하는 다음 대회는 오는 9월 15일부터 19일까지 베트남의 고대도시 후에(Hue)에서 열린다. 렉서스가 메인 스폰으로 참여하는 'LEXUS CHALLENGE 2019'는 베트남의 10대 골프코스인 라구나 랑코(Laguna Lang co)에서 개최된다.

VPGA의 한국 내 스폰서쉽을 맡고 있는 스포츠 컨설팅 그룹 72+Global의 김주형 대표는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도 크게 늘고 있다. 골프라는 스포츠를 통해 교류의 장이 더욱 넓어지기 위해서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응우웬 타이 즈엉 VPGA사무국장은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대회참여를 요청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 올해 베트남 최대 골프 축제 개회

올해 베트남 최대의 골프 축제도 열린다. FLC그룹은 밤부항공 런칭 1주년을 기념해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가 참여하는 'Bamboo Airways Golf 8/18 Tournament 2019'를 개최한다. 

경기는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타인 호아(Thanh Hoa), 삼손(Sam Son) FLC 골프 코스에서 열린다. 

벤츠등 16대의 고급차량과 FLC 골프장 바우처, 밤부에어 항공권, FLC 리조트 바우처 등을 포함해 총 수십억동의 상금이 걸려있다. 이번 대회에는 베트남 전국에서 약 1500명의 골퍼가 참가할 예정이다. 이 골프장은 잭 니클라우스가 디자인하고 베트남 최초로 국제 표준을 달성했다. 지형이 다양하고 강과 바다 사이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독특한 골프장이며 영국의 전통적인 스타일이다.

FLC그룹 찐 반 꾸엣(Trinh Van Quyet)회장은 "많은 국가에서 수백 명의 골퍼가 참여한다. 이들은 5성급 호텔과 3개의 큰 파티 등에 초청된다. FLC 그룹은 최대한 많은 골퍼들을 지원하고, 앞으로 그룹의 정기적인 골프 대회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