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화된 강력한 국가관리 시스템 구현, 핵심사안으로 떠올라

전자정부 구축에 대한 온라인 회의에서 Nguyen Xuan Phuc 총리(중앙), Truong Hoa Binh 부총리(왼쪽), Vu Duc Dam 부총리가 사안을 논의 중이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어렵지만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다."

전자정부에 대한 온라인 회의에서 응우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 총리는 오는 11월부터 국가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고, 국가 데이터를 베이스화하는 전자정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라고 주문했다.

아직까지 정책과 행정시스템을 비롯해 지방과 중앙정부간 관리시스템이 일원화되지 않은 베트남은 5G를 기반으로 한 전자정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일원화된 국가관리 시스템 구현 목표

정부 사무실장인 마이 티엔 즈엉(Mai Tien Dung)은 "현재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몇 가지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문서 연결시스템, 정부 회의 및 업무처리 시스템 등이 그 예다.

구현 프로세스는 행정 절차 및 솔루션에 대한 국가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를 기본적으로 완료했다. 사람, 기업의 삶에 필수적인 공공서비스 목록을 작성했다. 전자정부는 오는 9월 시험가동을 시작해 11월부터 공식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푹 총리는 "이것은 새로운 시도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와 감사를 진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각 부서, 지방의 우수 사례에 대한 경험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습경험의 공유는 주민과 시스템 개발을 위해 가장 필요하고 좋은 방법"이라며 "가장 비용을 절약하고, 가장 안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푹 총리는 또 "중앙 및 지방간의 진행 방법이 통일돼야 하며,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한다. 이것이 현재 당면한 문제"라며 "일원화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일관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경험을 쌓아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시에 전자정부가 시작되면 절대적인 안전과 보안이 보장돼야 한다. 안전이 최우선이고, 안전하지 않으면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총리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베트남 정부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 베트남 정부 사무실은 일본 국제 개발처(JICA)와의 협조를 통해 국가보고 정보 시스템과 정부, 총리의 운영 센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공안부는 법무부와 협력하여 전국 43개 도시에서 출생 신고한 아동에게 약 190만개의 신분증 번호를 부여했다. 주민 신분증과 인구에 대한 각각의 자료 시스템을 연결하고 있는 16개도시에서 1200만건 이상의 신분증을 부여했다. 

현재까지 공안부는 8000만건의 신분정보를 모았는데 이는 전체 인구의 86%에 달한다. 또 약 2500만건의 데이터를 전자문서화시켰다.

이외에 국가 지리 공간, 자원 및 환경에 관한 시스템이 개발 중이며, 오는 11월까지 총리에게 운영안이 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