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5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제3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제3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재추진에 나섰지만 주요 주주 구성 후보군으로 꼽히는 대형 금융지주 역시 눈치싸움에 들어갔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제3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재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지난 상반기 인가와 마찬가지로 공정성을 위해 예비인가 심사기준과 인가개수를 유지하는 한편 민간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의 권한을 분산하기로 했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상반기 인가 당시 도전장을 내밀었던 토스뱅크와 키움뱅크가 재도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토스뱅크 대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와 키움뱅크 대주주인 키움증권은 아직 재도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금융지주 역시 마찬가지다.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중 농협금융만 불참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

신한금융과 하나금융의 경우 제3 인터넷전문은행 파트너에 따라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신한금융의 경우 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해 생활금융 플랫폼을 추구하는 파트너와 함께할 전망으로 보인다. 지난 상반기 인가 과정에서도 토스를 운영 중인 비바리퍼블리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했으나 사업모델에 대한 이견으로 최종 불참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뱅크를 소규모 특화은행인 '챌린저뱅크'로 운영하려 했으나 신한지주는 생활 저변에 퍼져있는 생활플랫폼형 은행을 추구했다.

지난 상반기 SK텔레콤과 함께 키움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했던 하나금융은 보다 신중하게 참여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권 일각에서는 하나금융이 키움뱅크 컨소시엄 대신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하나금융의 글로벌 결제시스템인 'GLN'에 비바리퍼블리카가 참여하기로 했으며 이에 앞서 하나은행과 토스가 제휴적금을 판매하는 등 양사의 협력관계가 두터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농협금융은 일찌감치 인터넷전문은행 참여 대신 자체 플랫폼 강화로 내부방침을 정했다.

금융권에서는 오는 10월부터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이 시작되는 만큼 컨소시엄 구성을 예상하기 이른 시점이지만 대형 금융사들이 섣불리 주주로 참여하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기존 후보군의 경우 심사과정에서 지적받은 사항을 보완할 수 있을지 의문인 데다 새로운 후보 역시 아직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이 유통, 스마트 가전 등의 다양한 기업도 제3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주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지만 거물급 후보군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적극적으로 나서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