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여파로 매출 직격탄 우려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국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국내 소비자의 구매 거부는 물론 중소 상인 연합회의 판매거부 사례까지 발생하는 등 반일 감정은 걷잡을 수 없이 증폭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2019년 일본 베스트 브랜드’라는 제목의 일본 브랜드 로고가 나열된 게시물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한국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3종류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밝혔데 따른 것이다. 다음날인 2일 아베 일본 총리는 정당 대표 토론회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언급하며 "한국이 청구권을 포기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우대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해, 수출규제가 사실상 경제보복 조치라는 것을 인정하자 국내 소비자들도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2019년 일본 베스트 브랜드’ 리스트에는 전쟁범죄에 가담한 기업인 전범기업부터 전자, 카메라, 자동차, 악기, 의류, 사무용품, 편의점, 화장품, 주류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게임과 영화배급사 등 콘텐츠 관련 기업까지 100여개 일본기업이 나열돼 있다.

니콘, 소니, 도요타 등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들은 물론 유니클로, 데상트, 무인양품, 시세이도, DHC, 아사히, 기린 등 현재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기업들도 대거 포함됐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카페 등에서는 불매 운동 리스트와 함께 ‘당분간이라도 일본 제품 쓰지 말고 일본 여행도 가지 말자’, ‘국산품을 구매하자’는 내용의 글들이 올라와 있다.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제품 판매중지 돌입 및 불매운동을 선언하며 일본제품의 로고가 붙어있는 종이상자를 밟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해당 기업들은 불매운동 여파로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은 일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다. 지난해 매출 1조3732억원을 기록하며 4년 연속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하는 등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불매 운동 여파로 자칫 성장세가 꺾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4일 유니클로 명동점 앞에는 “강제징용 배상않고 경제보복! 적반하장 일본, 국민들이 분노한다”라는 팻말을 든 시민단체 관계자가 1인 시위를 벌였다.

수입맥주 1위 브랜드 아사히를 비롯 삿뽀로, 기린, 에비스 등 일본 맥주 브랜드들과 데상트, 미즈노 등 패션업체, 미니스톱과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업체까지 사태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지분 100%를 일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국 미니스톱과 미국 법인 회사지만 일본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강한 세븐일레븐은 매출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미니스톱은 일본 세븐앤아이홀딩스의 라이벌인 이온그룹이 한국미니스톱의 지분 96.06%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 미쓰비시가 3.94%다. 20여년간 한국미니스톱 지분 20%를 들고 있던 식품기업 대상이 지난 5월 전량을 이온그룹에 매각하면서 완전한 일본 기업이 됐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고 있는 코리아세븐은 미국 법인과 계약을 맺은 미국 브랜드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세븐일레븐은 일본 브랜드라는 소비자 인식이 강하고 코리아세븐이 세븐일레븐 미국법인에 지불한 로열티 258억원이 돌고돌아 일본 유통 기업 '세븐앤아이홀딩스'로 흘러들어간다.

전 세계 세븐일레븐의 지분 구조는 '세븐앤아이홀딩스(100%)→세븐일레븐재팬(100%)→SEJ에셋매니지먼트&인베스트먼트(100%)→7-Eleven,Inc.'다. 미국에서 시작된 브랜드지만, 지분은 역전된 셈이다.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일본대사관 앞에서 대학생겨레하나 회원이 일본 전범기업 불매운동에 동참해 달라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일본 기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회사명이 거론되는 기업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균일가 생활용품판매기업 '다이소'가 대표적이다. 한국 다이소는 일본 다이소와 무관하고 로열티도 지급하지 않는 국내 기업으로 일본 기업 논란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불매 운동은 시작 단계로 큰 폭의 매출 변화까지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한일 갈등이 장기화 되고 국내 기업들 피해가 직접적으로 발생할 경우 불매 운동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유통, 식음료 업체의 경우 고가 상품은 아니지만 소비자 접점이 넓고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일어날 경우 대체재로 전환이 쉬어 충성고객을 잃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피부로 느껴지는 반응은 없지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일본 제품 판매 중지에 돌입하는 등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며 "불매 운동으로 인해 가맹점주와 한국 업체들이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