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지난달 19일 최근 고용동향과 정책 방향에 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장기적으로 정년 연장을 비롯해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금융권 노사의 정년 연장 태스크포스(TF) 구성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중앙노사위원회를 통해 교섭을 진행 중인 금융노사는 정년 연장을 위한 TF 구성 여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TF 구성은 금융노조(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가 제안한 안건이다. 금융노조는 지난해 정년을 만 63세로 늦추고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를 만 55세에서 58세로 늦추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의 반대로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만 1년 늦췄다. 정년 연장에 대한 사회적 논의 및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먼저 시도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동안 매년 정년 연장을 요구해왔으나 사측의 반대에 번번이 무산되자 노사가 함께 논의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금융노조가 제안한 TF 구성 역시 무산될 가능성이 컸으나 정부가 정년 연장 및 폐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에 나서기로 하면서 금융권의 정년 연장 TF 구성 가능성 역시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사용자협의회는 TF 구성과 관련해 다음달께 발표될 정부의 정책 방안을 지켜본 뒤 노조 측과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자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검토가 시작 단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금융노사가 곧바로 TF를 구성해 정년 연장에 대해 논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 금융권에서 타업권보다 선제적으로 정년을 60세로 늘린 사례가 있지만 정부의 논의가 이제 막 시작되는 만큼 진행 상황과 분위기 등을 지켜본 뒤 구체적인 논의에 나서지 않겠나"라며 "사회적 논의에 수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금융 노사의 TF 역시 단기간에 구성을 완료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