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시의 네이버 데이터센터 모습. /사진=네이버

최근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두고 지방자치단체의 분위기가 미묘하다. 

경기도 용인시가 5400억원 규모의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유치했다, 주민반대로 포기하면서다. 이후 경기도 의정부시와 파주시, 경북 포항시, 인천광역시 등 다른 지자체들이 앞다퉈 유치의사를 밝혔다. 

데이터센터는 말 그대로 각종 정보를 서버 등 컴퓨터 장비에 보관하고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시설이다. 유통업체가 창고에 물건을 보관하듯, IT(정보통신) 기업은 데이터센터를 통해 디지털 자산을 관리한다. 

국내 최대 IT 기업 네이버는 이미 강원도 춘천시에서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나 부족한 용량으로 용인에 두 번째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부지 규모만 13만2230㎡으로 전체 투자금액이 5400억원에 이르는 대형 사업이었다. 

언뜻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데이터센터를 용인 주민들은 왜 거부했을까. 가장 큰 이유는 전자파에 대한 두려움이다. 센터 부지 인근 주민들은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특고압 전기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냉각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건강에 위협이 된다고 반대했다. 

네이버는 이에 대해 "전혀 무해하다"고 설명하지만 주민 설득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핵심은 다른 곳에 있다. 바로 데이터센터 유치로 인한 경제적 효과다. 데이터센터가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느냐는 것이다. 사실 데이터센터는 덩치는 크지만 고용효과는 크지 않다. 

내부 시설 대부분이 서버 등 컴퓨터 장비로 구성되며, 관리 인력은 소수다. 오히려 역내 전력 부담만 가중될 수 있다. 실제로 데이터센터 한 곳의 1년 전기사용량은 인구 30만명 정도의 중소도시 전력소모량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려진다. 

데이터센터 유치로 고용이 늘고, 지역 내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등의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 없다는 얘기다. 4차 혁명시대 핵심 시설인 데이터센터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