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과의 협상재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지난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면서 미국이 북한과의 강한 대화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담판을 앞두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개입 폭을 키우려 하는 와중에 북미 양자의 대화를 가급적 빨리 본래 궤도로 되돌려 협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단 그간 1,2차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이뤄졌던 친서교환이 이번에도 나왔다. 북한과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친서 교환을 모두 확인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만족을 표시했다면서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깊고 중요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전했다. 백악관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공식 확인하면서 북미 정상의 연락이 계속 진행돼 왔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른 시일 내 북한과의 실무협상 재개에 대한 상당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그는 23일 "(친서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과 중요한 논의를 이어가는 데 좋은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이러한 행보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등을 계기로 한 정세 변화 속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로 북미협상 재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이번주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무역담판을 벌일 예정인 시 주석이 북한을 협상 지렛대로 활용해 미국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북미 양자 차원의 비핵화 협상 동력을 속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관건은 정상 간 친서외교로 서로의 신뢰를 재확인한 이후 미국이 북한과의 직접 접촉에서 기존의 '빅딜'에서 어느 정도 완화된 입장 제시를 통해 북한의 호응을 끌어내고 실무협상을 성사시킬 수 있느냐다.

실무협상을 진두지휘하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지난 19일 민간행사에서 '북미 모두 유연한 접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다'고 공개 발언한 바 있다. 비건 대표의 이러한 발언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전달과 맞물려 협상 진입을 위해 실제 어느 정도의 유연성으로 이어질지 관심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