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내 시장 점유율 작아 영향 미미..오포나 샤오미 등 다른 중국브랜드로 대체
화웨이(Huawei)에 대한 제재가 본격화하면서 베트남에서 화웨이 유통을 담당하는 FPT리테일과 모바일월드, 디지월드 등에도 일부 타격이 예상된다.
하지만 화웨이가 베트남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을 감안하면 우려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오포(Oppo)나 샤오미(Xiaomi) 등 다른 저가의 중국 스마트폰의 판매는 늘어날 전망이다.
4일(현지시간) VNDIRECT 증권주식회사가 발표한 시장 전략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Mobile World (MWG) 및 FPT Retail (FRT), Digiworld (DGW) 등과 같은 베트남 내 화웨이 유통을 담당하는 회사들의 휴대폰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담겼다.
VNDIRECT에 따르면 화웨이 폰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8년을 기준으로 2조6500억동(약 1341억원)에 해당한다. 전체 가운데 4% 수준이다.
이런 추정에 따라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화웨이 사태로 인한 영향은 아주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의 브랜드 파워가 그리 높지 않아 소비자들은 오포, 샤오미, 노키아(Nokia) 등과 같은 다른 중급 브랜드로 쉽게 갈아탈 수 있다. 이같은 요인들로 VNDIRECT는 화웨이 사태 이후에도 베트남 휴대전화 시장의 소비 추세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베트남의 휴대전화 판매점 및 유통 업체는 일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FRT 및 MWG는 영향을 받긴 하지만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FRT와 MWG의 경우 화웨이의 휴대폰 총 판매 비중은 약 4~6% 수준. 이미 화웨이를 대체할 수 있는 많은 제품이 있기 때문에 매출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 다만 이 두 유통 업체는 화웨이 제품의 재고와 현재 진행 중인 할부 계약에 대한 리스크는 감수해야 한다.
VNDIRECT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첫째, 화웨이와 파트너들은 판매 가격을 낮추고 판촉행사를 줄여 비용을 분담하고 재고를 처리할 수 있다. 둘째, 화웨이가 소매점에서 남은 모든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회수하는 것이다. 현재 MWG와 FRT는 최적의 해결점을 찾기 위해 화웨이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다.
앞서 두 기업과 달리 또 다른 화웨이 유통사인 DGW는 오히려 혜택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주로 화웨이보다는 샤오미를 판매하기 때문에 화웨이 제품의 감소가 다른 주력 브랜드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