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예산 과도하거나 임의적으로 사용되는 관용차량 사저 엄격한 관리

베트남 정부부처는 관용차량과 사저를 줄이기로 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베트남 정부가 엄격한 예산관리를 통해 줄줄이 새는 혈세 낭비를 막고, 이로 인한 정부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줄이기 위해 내부단속에 나섰다. 첫 단계로 오는 2020년까지 관용차를 절반으로 줄이고, 사용기간이 여부에 따른 관사 관리를 철처히 하도록 지시했다.

27일(현지시간)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각 정부 부처에게 관용 자동차에 대한 계약시 법을 엄격히 적용해 시행토록 지시했다. 이를 통해 관용차를 30~50%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국회에 제출 한 절약 및 낭비 방지 시행 결과 보고서에서 정부는 지난해 정부 부처와 지방에 예산 지출을 철저히 진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첫번째가 관용차 및 비싼 장비에 대한 구매를 제한했다.

그리고 해외 회의 및 출장을 제한했다. 이에따라 국가 예산에서 관련항목에 대한 지출비중이 62% (목표는 64% 미만)이하로 줄어든 반면, 개발 투자에 대한 지출은 약 29%로 증가했다.

올해 정부는 8 가지 절약 목표를 설정했다. 그중에 2020 년까지 각부처 및 지방에게 공급된 관용차량을 30~50%까지 줄이기 위해 관용차 계약, 차량 재배치에 대한 규제를 엄격히 이행토록 했다.

또 정부는 목적되지 않는 관용주택, 이니면 만료된 주택을 100% 회수하도록 지시했다. 낭비를 피하기 위해 자산의 특성과 대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도록 했다.

정부는 국가 예산에서 쓸데 없이 낭비로 여겨지는 지출을 10%절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회의 빈도를 줄이고, 프로젝트의 작동식, 준공식(중요한 프로젝트를 제외한다)을 줄여 예산의 12%를 줄인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 2021년까지 관공부서를 구조조정하여 직원수를 줄이고, 국영기업의 산하 자 회사 규모를 10%줄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