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재정부가 국영기업 민영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베트남 정부가 국영기업 97개에 대한 민영화를 빠르게 진행하기로 했다. 민영화 속도가 당초 계획처럼 나가지 못하자 정부결의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키로 했다.

17일(현지시간) 현지매체에 따르면 최근 하노이에서 개최된 정부의 정기 기자회견에서 재정부 부 찌 마이(Vu Thi Mai)차관은 "국영 기업의 민영화가 여전히 느리고 총리의 지시에 따른 진행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 차관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에 2개의 국영기업만 총 2950억동(12.66백만 달러)규모의 민영화 계획에 대한 승인을 얻었다.

지난 2016년에서 2019년 4월까지 161개의 국영기업은 국유자본 206조동(89억 달러)를 포함하여 438조동(191.1억 달러)의 총 가치로 승인된 민영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미 민영화가 진행된 기업을 제외하고 앞으로 민영화되어야 하는 나머지 국영기업의 수는 할당된 계획의 76%에 해당되는 97개다.

마이 차관은 이같은 느린 진전속도에 대해 "일부 부처, 부문, 지방, 경제단체 및 국유기업이 아직 재조직, 매각 및 기업 구조조정 계획을 실행하는 데 있어 적극적이지 못하다"고 말했다.

또 금융, 토지 및 노동과 관련된 문제도 민영화가 느려지는 이유로 꼽힌다고 밝혔다. 

그는 국무총리와 정부가 국영기업의 민영화 속도를 높일수 있도록 부처, 부문, 지방 및 경제단체에 지시하는 여러가지 결의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마이 부총리의 요청에 따라 재정부와 기획투자부는 국영기업 민영화와 관련된 법률 문서 및 법령을 개정하고 보완할 것을 촉구 받았다. 민영화 기업은 토지법에 따라 토지 이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토지 기금을 검토해야 하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