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절차 등 프로젝트 지연요인...고급에서 중간 가격대로 실수요자 이동

호치민의 아파트 매매가 크게 감소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올 상반기 호치민시 아파트 공급이 급격히 감소했다. 법적 절차 문제로 프로젝트들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중저가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가 증가하면서 투자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사빌즈베트남(Savills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아파트 매매 거래건수는 4500여건이다. 이는 전분기 대비 38%,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최근 몇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분석결과 거래 건수는 수요감소로 인한 것이 아니라 공급감소에 기인했다. 올 1분기에 호치민시 아파트 1차 공급물량은 1만2000가구에 불과했다. 이는 전 분기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57% 줄었다.

프로젝트가 승인을 얻기위한 법적 절차가 지연되기 때문에 많은 부동산 개발사들은 판매 계획을 변경했다. 공급감소로 판매가 급감했지만, 전체 수요의 약 85%를 차지하는 미드엔드 시장의 니즈는 증가하고 있다.

특히 실제 거주를 위한 중간 가격대 아파트의 수요가 늘면서 예전에는 고려되지 않았던 입지조건등이 아파트 구매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기존에는 외국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시내 중심부의 고급 부동산이 인기였지만, 몇 년간 이런 아파트가 너무 많아지면서 70% 비중을 차지하는 현지 구매자들이 나타나지 않은 프로젝트도 많아졌다. 

하노이나 호치민 시내 곳곳에 비어 있는 고급 아파트 단지들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그러다 보니 부동산 개발회사들도 실제 구매자 니즈가 많은 중간 가격대 아파트 개발에 집중하고 나섰다. 

베트남 현지 주택 구매자들은 여전히 20억동 이하(약 1억원)인 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아파트의 위치, 가격, 편의성 및 면적에 대한 좋은 조건이 보장되는 프로젝트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좋은 위치의 프로젝트는 가격이 너무 비싸고 평균 가격정도의 프로젝트는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호치민 시 서부 지역의 경우 20억동 이하의 가격으로 좋은 위치에 있는 프로젝트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교통과 주변편의시설, 가격 등을 고려하면 좋은 투자처는 손에 꼽는다.

좋은 예로 'High Intela'프로젝트를 들수 있다. 호치민 시 서부에서 방 2개에 20억동 이하로 교통과 편의시설을 갖춘 보기 드문 매물이다.

호치민 5군에 사는 타이(Mr. Tai)씨는 현지매체와 인터뷰에서 "Vo Van Kiet 도로앞에서 High Intela 프로젝트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현재의 가격은 개장 가격과 비교했을 때 500만동(약 25만원)/m2많지만, 편리한 교통등을 감안하면 이 프로젝트가 적격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구매자인 즈엉 탄 후엔(Duong Thanh Huyen)은 "내년에 자식이 대학에 갈 예정이어서 아파트를 구매할 계획을 세웠다"며 "선호하는 학교가 5군 및 8군에 있어 교통과 완전한 편의시설이 있는 Vo Van Kiet 도로의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고객 수요가 늘면 아파트 시장은 안정 될 것이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공급은 전년도에 비해 많지 않아 법적 절차를 완료한 프로젝트는 바로 매진되고 있다. 반면 공급 부족과 건설 비용 상승으로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