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됐던 미중 양국의 무역협상이 별다른 소득없이 마무리되고, 오히려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인상 소식이 전해짐에 따라 최근 국내외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기와 기업 실적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경기 및 수출 여건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는데 G2 무역분쟁 불확실성이 재차 고조된 영향이다.

미국은 지난 10일 0시 이후 중국산 제품 2000억 달러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리고, 향후 중국이 미국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나머지 중국산 제품 3,250억 달러에 대해서도 25%의 관세부과 방침을 밝히고 있다.

다만 무역협상을 마친 양국 대표들이 협상에서 일부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며 향후 협상 재개 여지를 남겨둔 점과 미국이 관세 인상을 10일 0시 이후 중국을 떠난 제품에 적용키로 한 점, 중국의 보복조치가 아직 구체화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은 일말의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이 대부분 선박을 이용한다는 점과 중국 화물이 미국에 도착할 때까지 2~3주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관세 인상 시기는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은 지적재산권 보호, 보조금 지급 금지 등에 대해 중국의 법안 개정을 요구하고 있고, 중국은 이에 대해 행정 명령으로 대신하겠다며 맞서고 있어 국내외 증시는 예측이 어려운 정책 이벤트의 영향하에 놓이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증시는 당분간 관련 뉴스플로우에 따라 변동성 확대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관측된다.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미중 무역분쟁이 양국 모두에게 득이 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극단적인 파국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장의 관측이 아직 우세한 상황이다.

미국은 기존 중국산 원자재와 중간재에 부과됐던 관세가 소비재를 포함해 전 제품으로 확대될 경우 인플레 압력 증가와 성장률 둔화 압력을 받게 되고, 이는 내년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부담요인이다.

또한 중국 역시 교역 여건 악화가 경기 침체와 자본 유출 압력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경제 상황이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중국 정부가 원하는 결과물이 아니다. 이에 따라 양국 모두 협상을 지속해야 할 필요성을 갖고 있다.

문제는 무역협상 타결에 이르기까지의 소요 기간과 그 과정에서 중국의 관세보복 대응 수위 등이 증시 조정폭과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이 우세해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현 시점에서 예상해 볼 수 있는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는 미중 양국이 후속 협상 과정을 통해 합의안을 만들어 내고 6월 말 일본에서 예정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최종 타결을 성사시키는 경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 시나리오는 이보다 시간이 지체되더라도 나머지 중국산 제품 3,250억 달러에 대한 관세 부과가 현실화 되기전에 협상을 타결하는 경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양국이 결국 협상 결렬 사태를 맞고, 나머지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인상과 보복성 쌍방 보호무역 조치가 강화될 경우가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최악의 시나리오가 전개된다면 상당기간 글로벌 경기와 증시 전반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하지만, 아직 시장 컨센서스는 최악의 시나리오 보다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시나리오에 대한 기대가 보다 우세한 가운데 지난해 4분기중 형성된 코스피 직전 저점 이상에서 시장의 지지력을 기대중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4분기에는 미국 연준의 통화긴축 기조속에 추가 금리인상 우려와 미중 무역분쟁 격화가 맞물리던 시기였고, 현재는 미국 연준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전환이라는 상반된 여건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유효하다는 점도 지난해 4분기와는 차이를 갖고 있는 부분이다.

일단 미국이 관세 인상을 실시함에 따라 당분간 국내외 증시의 변동성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중 중기적으로는 양국이 6월 G20 정상회담 즈음 또는 미국이 나머지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전에 협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양국의 정치적 이슈를 섣불리 예단보다는 대응의 관점에서 주식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유화증권 김승한 부장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