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 핌코를 비롯한 글로벌 대형 자산운용펀드들이 잇달아 중국의 정크본드를 사재기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CNBC방송은 채권 투자자들의 위험선호 심리가 되살아 나는 증거라고 전했다. 

지난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심화하면서 저신용의 중국 기업들이 발행한 달러화 표시 회사채는 채권 시장에서 철저히 외면당했다. 하지만 최근 무역 긴장이 완화하고 중국의 경기지표가 개선되면서 저렴해진 중국의 정크본드를 글로벌 펀드들이 선점하는 모습이라고 CNBC는 보도했다. 

블랙록의 니라지 세스 아시아 채권 총괄은 "앞으로 몇 달간 중국 부동산업체의 고수익 채권에 낙관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UBS 자산운용의 헤이든 브리스코 아시아태평양 채권 총괄은 "올해 우리는 아시아 고수익 채권, 특히 중국 부동산 회사의 채권에 가장 크게 눈독을 들이고 있다"며 "시장의 근본적인 역학 구조가 압박을 받던 지난해와 매우, 매우 다르다고 본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채권운용사 핌코도 일부 중국 부동산업체가 발행한 고금리 채권이 유망하다며 올해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눈에 띄는 점은 중국 정크본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강해지면서 채권 만기가 작년과 비교해 길어졌다는 점이다. 

중국 부동산업체가 지난해 1분기 발행한 달러화 정크본드는 만기가 1년도 채 되지 않았던 반면 올해 1분기 발행된 채권은 만기가 대체로 2~3년이었다. 

금융정보 분석업체 크레디트사이츠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아시아에서 발행된 투기등급 달러화 채권은 약 200억달러 규모였으며 이 가운데 80%를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스 총괄은 "전반적인 경기 흐름이 아시아 채권에 우호적으로 변했다"며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멈추면서 아시아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도 안정됐고 주요 아시아 정부와 중앙은행은 부양책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