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정책 수립에 필요한 외국인 투자 데이터 수집, 저장해 다른국가와 공유

최근 하노이에서 개최된 사업 개막식에서 베트남 투자기획부 부다이탕 차관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한국 정부가 베트남의 ‘국가 투자정보 시스템’ 개발 사업을 무상 원조하기로 했다. 550만 달러의 개발 비용과 함께 컨설팅, 시스템 개발 및 관리를 모두 지원하게 된다.

8일(현지시간)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최근 하노이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국가 투자정보 시스템의 개선 및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사업 개막식에서 기획투자부 부 다이 탕(Vu Dai Thang)차관은 KOICA의 협력에 감사를 표시하며 “이 프로젝트가 베트남 전자 정부 구축, 행정 절차 개선,  투자 절차의 투명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국가 투자 정보시스템'을 통해 투자정책 수립에 필요한 외국인 투자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게 된다. 또 다른 국가정보시스템과 데이터를 통합, 공유할 계획이다.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면, 베트남 투자 관련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김진호 KOICA 베트남 원장은 "이 사업이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 정책의 주요 프로젝트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에게서 한국은 외국인직접투자(FDI)국가 중 640억 달러를 투자한 두번째 큰 손이다. 관광 부문 역시 두번째, 무역에서는 세번째로 큰 파트너다. 양국은 2020년에 양국간 교역액을 1000억 달러(2018년 657억 달러)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은 2016년~2020년 베트남과 교통, 행정, 건강 관리, 교육 등 4개 분야의 지원을 우선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한편, 이번 투자결정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가 크게 늘어나자 한국 정부차원에서 지난해 부터 꾸준히 추진해 왔던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갈수록 늘어나는 투자규모에 비해 까다로운 행정절차와 정보가 투명하지 않아 베트남에 진출하는 많은 기업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지난 2018년 5월 3일 코이카와 베트남 투자기획부는 ‘베트남 국가정보 시스템 개선 및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체결식을 맺었다. 이 양해각서에 따르면 투자에 대한 국가 정보시스템 개발 및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총 자본은 620만 달러이며 이 프로젝트는 오는 2021년까지 시행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