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자국 기업의 화웨이 제품 수입 금지 행정명령 검토"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퇴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비동맹국들의 비협조로 인해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웨이를 5세대(5G) 통신망 구축사업에서 배제하려는 미국의 압박이 동맹국에 통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결국 미 정부는 자국 기업이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업체의 5G 통신장비를 사용을 불허하는 행정명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NYT는 전망했다. 

NYT는 '화웨이를 배제하기 위해 미국이 동맹국에 가한 압박이 통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NYT에 따르면 영국과 독일, 인도, 아랍에미리트(UAE) 등은 5G 통신망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를 전면 배제하려는 미국의 노력을 지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화웨이가 '백도어'(인증 없이 전산망에 침투해 정보를 빼돌릴 장치)가 설치된 자사 통신장비를 통해 기밀을 빼돌릴 수 있다는 이유로 동맹국들에 5G 사업에서 화웨이를 배제하도록 압박해왔다. 화웨이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논리다.

하지만 미국의 압박에도 동맹국들이 화웨이를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가 역력해지면서 되레 자국 기업을 압박하는 대안을 찾고 있다고 NYT는 설명했다. 미국 기업들이 중국 업체의 5G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정명령도 그 대안 가운데 하나다. 또 미국이 자국 기업들에 5G 통신장비 생산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화웨이 측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다 공격적인 행정명령도 검토 중이라고 NYT는 강조했다.

화웨이의 5G 장비 생산 자체를 결국 막지는 못하겠지만, 이런 수출통제를 통해 화웨이의 개발 속도를 지연시키고 글로벌 경쟁업체들이 자체 장비 성능 개선을 위한 시간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화웨이가 낮은 가격과 금융조건 등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가운데 미국이 이에 맞서 5G 장비를 생산하는 미국 및 동맹국의 경쟁업체들에 자금조달(파이낸싱)을 해주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NYT는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를 제어할 행정명령에 서명하지 않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언급은 그가 화웨이와 관련해 "어디까지 갈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