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6~6.5%로 낮춰 잡았다. 가뜩이나 내수 부진으로 둔화한 중국의 성장은 미국과의 무역 전쟁까지 더해져 지난해 목표치 6.5%보다 하향 조정됐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5일 시진핑 국가 주석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2차 연례회의의 정부 업무 보고를 통해 예상대로 성장률 목표치를 하향해 발표했다. 리 총리는 업무보고에서 미중 무역분쟁을 의식하며 "올해 중국은 복잡한 상황에 직면해 위험과 도전이 많아 격전을 치를 각오를 단단히 다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는 어려움과 도전을 이겨낼 능력이 있으며 발전하는 경제 추세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올해 성장률 6~5.5% 목표 아래 도시 도시의 신규 취업자 수를 1100만 명 늘리며 도시 조사 실업률은 5.5%,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 정도에서 관리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 소비량을 3%가량 줄여 생태 환경을 개선하고 농촌 빈곤 인구를 1000만명 이상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적극적인 재정 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지속해서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재정적자 목표치는 작년 국내총생산(GDP) 대비 2.6%에서 올해는 2.8%로 높여 2조7600억 위안(한화 463조원)으로 잡았다. 경기 하방 압력에 맞춰 재정 지출을 늘려 경기 부양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올해 소비자 물가상승률 수준은 3% 정도로 유지한다. 중국은 올해 적극적인 재정 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펼치되 강력한 단기 부양책은 구사하지 않기로 했다. 실업 문제 또한 심각하다는 판단 아래 취업을 올해 핵심 정책으로 올려놓고 고용 안정에 힘쓴다.

리 총리는 "중국이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라는 데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면서 "국제와 국내라는 두 가지 시장을 잘 활용해 과감하게 도전에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를 바꿔 발전의 주도권을 장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