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극심한 불확실설에 휩싸였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내놓은 브렉시트 관련 법안이 또 다시 의회에서 부결됐다. 브렉시트 연기 법안 역시 하원 지지를 얻는 데 실패했다. 

하원은 14일(현지시간) 오후 의사당에서 정부의 브렉시트 계획 결의안 및 의원들의 수정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했다. 앞서 메이 총리는 지난 13일까지 브렉시트 제2 승인투표(meaningful vote)를 열지 못하면, 이날 향후 계획과 관련한 결의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정부 결의안에 대해 수정안을 제출할 수 있다.

지난달 15일 열린 브렉시트 합의안 첫 번째 승인투표는 기록적인 표차로 부결됐다. 메이 총리가 이번에 내놓은 결의안은 하원이 이른바 EU와의 '안전장치'(backstop) 협의를 포함해 정부의 브렉시트 계획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했다. 정부 결의안은 그러나 찬성 258표, 반대 303표로 부결됐다. 집권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이 기권을 택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정부 결의안이 영국이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EU에서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를 배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찬성표를 던지지 않았다.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은 '노 딜' 브렉시트를 하더라도 영국이 중장기적으로 번창할 수 있는 만큼 EU와의 협상 테이블에서 이를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각료들은 정부 결의안이 부결될 경우 메이 총리가 향후 EU와의 협상에서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호소했지만 부결을 막지 못했다.

BBC 방송은 이날 부결로 메이 총리가 취임 이후 하원에서 열번째 패배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날 정부 결의안 부결에도 불구하고 메이 총리는 당분간 EU와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에 집중할 예정이다. 메이 총리는 이날 표결 전에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롯해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정상과 전화통화를 갖고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앞서 메이 총리는 오는 26일까지 EU와 합의에 도달하면 제2 승인투표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만약 26일까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다음 날 향후 계획과 관련한 결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며, 의원들이 이에 대해 수정안을 제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브렉시트를 둘러싼 영국의 운명은 이달 말께 판가름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