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이 다음달 열릴 가능성이 또 다시 제기되면서 미중 무역협상의 담판이 이뤄질 수 있다는 희망섞인 보도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만나 무역협상 담판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악시오스는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 2명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진이 다음 달 미·중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비공식적으로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회담장소는 미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시 주석과의 첫 정상회담을 2017년 4월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가진 바 있다. 당국자들은 미·중 정상회담이 이르면 3월 중순께 열릴 수 있으나 아직은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전했다. 악시오스는 또 다른 당국자를 인용, 마러라고 이외에도 베이징을 포함한 다른 장소들이 함께 논의됐으며 미·중 정상이 만날지조차 언급하기 이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협상의 타결 시한인 3월 1일 이전에 시 주석을 만나고 싶어하지만 이달 27∼28일로 잡힌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변수가 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이 매체에 미·중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너무 인접해서 잡힐 수는 없다고 전했다. 악시오스는 미 정부 당국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3월 1일 이전에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11일 폭스뉴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무역협상 타결을 위한 미·중 정상회담에 대해 조만간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 타결에 접근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틀림없이 그런 상태로 보인다"고 답했다.

현재 미 차관급 대표단이 중국 시간으로 11일 베이징에 도착해 실무급 무역협상에 들어갔으며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14일 방중해 류허(劉鶴) 부총리 등과 고위급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