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빅딜할 것…안되면 연기"


미국과 중국 사이 무역협상의 마감시한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중 정상회담도 제안된 것으로 알려져 북미정상회담과 연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을 사실상 연장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중국과 '스몰딜'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아주 '빅딜'로 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잠깐 연기(postpone)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관세 인상을 피하기 위해 협상타결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언급은 '90일 시한부'로 진행되고 있는 미·중 협상의 마감 시한(3월 1일) 이후에도 추가적인 관세 조치를 늦추고 협상을 이어갈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연기'할 수 있다는 대상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설정한 데드라인을 늦추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무역협상단은 워싱턴을 방문해 30~31일 이틀 일정으로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했다. 류 부총리는 이날 오후 백악관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했다. 

류 부총리 측은 다음 달 말께 중국 휴양지 하이난(海南)성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2월 말로 예상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과도 맞물린 시점이어서 북미에 이어 미중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이난성은 북미정상회담의 유력 후보지로 꼽히는 베트남과 가까운 곳이어서 연쇄 정상회담이 충분히 가능하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