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1일 스톡홀름 남북미 '합숙담판'..."비핵화-상응조치 집중 논의"

북미, 정상회담 첫 실무협상 종료…한국 대표도 이례적 참석(왼쪽부터 최선희 이도훈 비건)

미국과 북한의 2차 정상회담을 위한 첫 실무협상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1일(현지시간) 마무리됐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지난 19일부터 이날까지 2박 3일간 스톡홀름 외곽에 있는 휴양시설인 '하크홀름순트 콘퍼런스'에서 두문불출한 채 '합숙 담판'을 벌였다. 이번 실무협상에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비롯한 한국 대표단도 참석해 중재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상장소를 제공한 스웨덴의 외무부는 남·북한과 미국의 2차 북·미정상회담 실무 협의가 '건설적'으로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외무부 대변인은 "신뢰 구축, 경제 개발, 장기적 포용(정책) 등 한반도 상황에 관한 여러 가지 주제로 건설적인 회담이 열렸다"고 설명했다. 외무부는 이번 협의에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참여했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라운드테이블 형식의 논의는 물론 북미 및 남북 간 양자 협상, 남북미 3자 회동 등을 통해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미 대표들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핵심 내용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이에 상응한 미국의 조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관측돼 북미간 핵심 쟁점에 '돌파구'가 마련됐을지 주목된다. 특히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양측은 북한의 핵무기 및 핵 능력 신고와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어왔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조율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