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부동산
[부동산레이더]권리금 없는 신규상가 노려볼까다음 임차인으로부터 권리금 받을 수 있어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8.12.06 10:17
  • 댓글 0
‘울산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 투시도

새로 입주하는 상가를 주시하는 예비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다. 신규 상가는 권리금이 없어 초기비용의 부담을 낮출 수 있고 오히려 다음 임차인으로부터 권리금을 받을 수 있어 미래 수익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사가 잘되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한 점포에는 높은 권리금이 형성돼 있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권리금이 있는 상가 비중이 높고, 권리금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권리금은 창업을 준비 중인 자영업자에게 상가 임대료와 함께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2017년 상가권리금 현황조사를 보면 전국적으로 권리금이 있는 상가 비율은 71%로 나타났다. 평균 권리금은 2015년 4574만원, 2016년 4661만원, 2017년에는 4777만원으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이 속 이달 준공이 예정돼 있는 상업시설을 살펴보면, 울산 우정혁신도시 업무1용지(울산광역시 중구 우정동 529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울산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는 준공을 앞두고 임차인을 모집 중이다.

지상 1층~3층, 총 82개 점포의 초대형 상가로 구성된다. 총 648실의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오피스텔의 단지 내 상가다. 단지가 들어서는 우정혁신도시에는 고용노동부, 한국석유공사 등 9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이 내년 3월 이전한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구래동 중심상업지구에서 마련되는 상업시설 ‘테라스 스퀘어’도 12월 준공된다. 지상 1층~3층, 총 104개 점포로 구성된다. 총 748실 규모의 ‘e편한세상 시티 한강신도시’ 오피스텔의 단지 내 상가다. 구래역(개통 예정)이 도보권에 있다.

동탄2시도시 일반상업지 14-1블럭에 들어서는 ‘우성 애비뉴타워’ 또한 이달 준공 및 입점이 예정돼 있다. 지하 4층~10층, 149실로 마련된다. 약 75만㎡ 규모의 ‘동탄 호수공원’ 수혜 상가다. 금호어울림레이크, 동탄호수공원아이파크뉴스테이, 부영사랑으로 등 대단지 아파트들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원주기업신도시 중심 상업용지 8-4블록에 들어서는 ‘원주기업도시 롯데프라자’는 올해 연말 또는 내년 1월에 준공된다. 상가는 지하 3층~지상 8층, 46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주변으로 롯데캐슬 더퍼스트 1∙2차와 호반베르디움, 라온프라이빗 등 대규모 주거단지가 형성되고 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권리금 부담이 없는 신규분양 상가의 경우 상권형성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면 시세차익까지 누릴 수 있다. 다만 상권이 활성화되기까지 단기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탄탄한 고정 배후 수요를 갖췄는지 등을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정원 기자  garden@businessplus.kr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정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