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호 전무, 경영능력 인정받고 지분 증여 해결해야

이웅렬 코오롱 회장이 퇴임을 발표하고, 직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청년 이웅렬로 돌아가 새롭게 창업의 길을 가겠다."

이웅렬 코오롱그룹 회장이 내년 1월 깜짝 퇴진을 선언했다. 그룹을 맡아온 지 23년 만이다. 

그는 "그동안 금수저를 물고 있느라 이가 다 금이 간 듯하다"며 "앞으로 그룹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코오롱은 후임 회장 없이 내년부터 지주회사 중심으로 운영되며, 주요 사장단 협의체를 통해 그룹 현안을 조율할 방침이다.

그야말로 아름다운 퇴진이지만, 이 회장의 아들 이규호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최고운영책임자(COO) 전무는 비상이다.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할뿐더러 승계를 위한 지분정리까지 풀어야 할 과제가 만만찮다.

이 전무는 2012년에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에 차장으로 입사하며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이후 코오롱글로벌과 코오롱인더스트리 경영진단실, 코오롱 전략기획담당을 차례로 맡았다. 

인사에서 섬유산업을 모태로 커온 코오롱이 이 전무에게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패션을 총괄하도록 맡긴 것은 경영능력을 보기 위한 것이라는 평이다.

다만 내수침체의 영향으로 회사 실적이 둔화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공세,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얼마나 실적을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코오롱FnC의 매출은 2014년 1조2490억원에서 지난해 1조967억원으로 줄었고, 영업이익도 627억원에서 482억원까지 떨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이 전무는 해외 진출과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 등으로 패션부문의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며 "패션사업의 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중책을 맡았다"고 평가했다.

승계를 위해선 지분 문제도 풀어야 한다. 이 전무는 코오롱의 지분을 전혀 보유하지 않고 있다. 이웅렬 회장이 고등학생 때부터 회사 지분을 확보하며 승계 작업을 미리 해 온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회장은 코오롱 지분의 49.74%를 보유 중으로, 지분 가치만 2000억원이 넘는다.

이 회장이 보유한 코오롱 지분을 어떤 방식으로 승계받을지 여부가 관건이다. 이 전무는 코오롱글로벌 자회사인 리베토 지분 15%만 보유 중이다. 해당 지분 가치가 30억원을 밑도는 상황에서 사실상 증여세를 마련하기에도 벅찬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코오롱과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활용을 예측했다. 다만 BW의 만기는 오는 2039년이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코오롱의 승계 작업이 어떤 식으로 이뤄질지 지켜보고 있다"며 "이 전무가 경영 능력을 보이고, 지분 증여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이 회장의 지분을 증여받기 위해 이 전무는 자금 마련이 시급하다"며 "BW나 공익재단 등의 방법을 이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