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요금할인,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 통신비 인하 정책 영향으로 통신 3사의 3분기 영업이익이 8% 이상 감소했다. 하지만 미디어 분야에서 IPTV가 성장세를 이어가며 무선(이동통신) 사업의 부진을 상쇄했다.

2일 통신 3사에 따르면 새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3사의 연결기준 3분기 매출은 13조1268억원, 영업이익은 9017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1.5%, 8.3% 감소했다.

가장 부진한 회사는 이동통신시장 1위 SK텔레콤이었다. 무선 가입자가 가장 많은 SK텔레콤은 통신비 인하 정책 여파를 고스란히 받으며 3분기 영업이익이 22.5% 급감했다. KT도 영업이익이 2.1% 감소했으나 LG유플러스는 IPTV 매출 증가에 힘입어 6.5% 증가했다.

3사 모두 무선 사업의 부진이 두드러졌다.

3사의 3분기 무선매출(접속료 포함)은 구 회계기준으로 작년보다 5.8% 감소한 5조5961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감소폭(-8.5%)이 가장 컸고, LG유플러스(-5.3%), KT(-2.1%)가 뒤를 이었다.

무선 ARPU(가입자당평균매출) 역시 평균 3만2137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8.3% 줄었다. 다행히 마케팅비가 줄면서 충격을 줄이는 역할을 했다. 3분기 3사 마케팅비는 1조9262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5.0% 감소했다.

무선 사업이 부진한 사이 IPTV가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다.

3분기 3사의 IPTV 매출은 총 9350억원으로 23.1% 급증했다. 케이블TV에서 IPTV로 유료방송시장의 주도권이 넘어오면서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난 데다 유아·교육 등 콘텐츠 수익 증가가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IPTV 성장세가 돋보인 회사는 LG유플러스로, 매출이 무려 31.5% 급증했다. SK텔레콤 역시 26.3% 증가하며 IPTV 담당 자회사 SK브로드밴드의 분기 영업이익(422억원)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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