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2일 발표한 최근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에서 경기 '회복세'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9월까지 10개월 연속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판단을 유지하다가, 결국에는 삭제한 것이다.

고광희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은 "미·중 무역갈등 심화, 국제유가 상승 등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 회복세라는 표현을 삭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기구와 민간기관들의 경제전망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이는 고용 부진을 더욱 확산하고 지속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무역갈등과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 등을 세계 경제의 위험요인으로 지적하며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8%를 하향 조정했다. 내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전망치보다 0.3%포인트 낮은 2.6%로 예상했다.

해외투자은행(IB)들도 한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내렸다. 골드만삭스와 JP모건, 씨티 등 9개 주요 투자은행의 올해 한국경제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지난달 말 기준 2.9%에서 2.8%로, 내년은 2.8%에서 2.7%로 각각 0.1%포인트씩 내렸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노무라가 3.0%에서 2.9%로,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HSBC가 2.7%에서 2.6%로, UBS가 2.9%에서 2.7%로 각각 내린 영향이다.

올해 한국에 대한 성장 전망치는 2.7%로 본 골드만삭스가,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씨티와 HSBC가 2.6%로 각각 가장 낮다.

해외IB들은 한국경제가 견조한 수출 모멘텀과 확장적 재정정책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부족, 대외수요 둔화 가능성, 교역조건 악화, 고령화 등이 하방 요인으로 작용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국제금융센터는 전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