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중앙대로 26일부터 통제...고향 닌빈에서 영구 안치 준비완료

9월 26일과 27일 양일간 베트남 쩐 따이 꽝 주석의 장례식이 국장으로 진행된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쩐 따이 꽝 주석(Tran Dai Quang)의 장례식이 국상 예식으로 진행된다. 25일(현지시간) 하노이 인민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1일 서거한 쩐 따이 꽝 주석의 영구는 하노이 시 쩐 타잉 동 (Tran Thanh Tong) 5번지에 위치하는 국가 장례식장에 안치됐다.

꽝 주석에 대한 조례는 오는 26일 오전 7시부터 시작된다. 이후 27일에는 추모식이 오전 7시 30분에 하노이 시 쩐 타잉 동 (Tran Thanh Tong) 5번지 국가 장례식장에서 진행된다. 안장식은 꽝 주석의 고향인 닌빈 (Ninh Binh)성 김 썬 (Kim Son)현 꽝 티엔 (Quang Thien)면 13동에서 같은 날 오후 3시 반에 진행될 예정이다.

베트남 방송국과 베트남 소리방송국에서 조례식, 추모식 및 안장식을 생방송한다. 국상이 진행되는 이틀동안에는 공공장소 및 관공서에서 반기를 걸고 모든 오락 활동을 멈춰야 한다. 문화 체육관광부는 각종 환영행사, 예술 프로그램, 스포츠 대회 개회를 연기하고 자제해 줄 것으로 요청했으며, 이미 예정된 활동이라 하더라도 계획을 변경하도록 당부했다.

호치민과 하노이 한인회는 꽝 주석 국장기간동안 행사자제를 당부했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호치민과 하노이 한인회도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꽝주석의 장례기간 중 과도한 음주나 행사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는 긴급문자를 발송했다.

국가 장례식이 진행되는 수요일과 목요일 하노이 시에서는 중앙차로 여러곳의 교통이 통제된다. 서호를 비롯한 중심도로는 도시전체에서 운행이 통제되고 중앙을 벗어난 지역은 시간대변 또는 요일별로 차량운행을 통제할 예정이다.

꽝 주석은 지난 2017년부터 중병이 발현해 일본에서 여러 번에 치료했다. 지난 20일부터 병세가 깊어져 급히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108군인 중앙 병원에서 21일 오전 10시 5분에 별세했다.

꽝 국가 주석은 베트나 닌빈 성 김선 현 광 티엔 면에서 1956년 10월 12일에 출생했다. 중앙 경찰대학교, 외국어 전문대학교 (공안부) 및 인민보안대학교에서 법학 박사와 교수직을 거쳤다. 10번째 당국 중앙 집행 위원이며 11, 12번째 정치부 위원을 지냈다.

지난 2006년부터 2011년 8월까지 공안부 차관으로 임명되기 전 정치보호국의 간부, 국가안전자문 과장, 국가안전총국 부국장을 거쳤다.

2011년 8웗부터 2016년 3월까지 공안부 장관, 따이 응우엔 (Tay Nguyen) 지도부서 과장, 13번째 국회 대표, 부패방지 중앙 지도부서 부사장, 중앙 내부 정치 보안 부팀장을 담당했다. 2016년 4월에 국가주석, 보안-국방위원회 사장, 따이 응우엔 (Tay Nguyen) 지도부서 팀장, 중앙 사법 개혁 지도 부서 팀장, 14번째 국회 대표에 임명됐다.

꽝 국가 주석의 서거로 권한을 대행하는 현 부주석인 당 티 응옥 티잉 (Dang Thi Ngoc Thinh).[사진출처:미디어써클]

한편, 꽝 국가 주석의 서거로 현 부주석인 당 티 응옥 티잉 (Dang Thi Ngoc Thinh)이 새로운 주석이 선출될 때까지 권한을 대행한다. 

지난 23일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응웬 티 킴 응안 국회의장은 국가주석에 대한 권한행사에 대한 ‘제317/TB-UBTVQH14’를 고시했다.

국회 상임위는 새로운 국가 주석이 선출될 때까지 현 당 티 응옥 틴 국가 부주석을 임시주석직에 임명했다.

틴 부주석은 1967년 12월 25일 꽝남 지방의 둑 쑤이 지역에서 법학과 역사, 정치이론 학사에 이어 건축 석사 학위를 받았다.

베트남 여자 총연맹 부총재, 지방 당위원회 부위원장, 빈 롱 당위원회 비서관, 제 10당 중앙위원회 집행위원 등을 거쳤다. 2016년 1월 전국당 총회에서 주의회 중앙위원회에 선출됐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