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구매정책과 외국인들에게 적용되는 매매 규제완화

호치민에 들어서고 있는 고급 주택단지.[사진출처:미디어써클]

잠시 주춤했던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 시장이 호치민을 중심으로 조금씩 회복될 조짐이다. 지속적인 경제 발전, 평균소득의 증가 그리고 제한적인 물량 공급으로 인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 정보업체인 사빌즈(Savills)베트남의 2018년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주택시장은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고급 및 최고가 부동산의 경우 구매자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뒷받침되고 있다. 매매와 관련된 법이 완화되면서 외국인들이 베트남에서 주택을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책과 더불어 안정적인 거시경제 환경이 많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

사빌즈 호치민의 응우엔 카잉 더이(Nguyen Khanh Duy)사장은 “고급 부동산의 제한적인 공급 상황이 더욱 긍정적인 발전을 가져 왔다”며 ”주택의 품질뿐만 아니라 법률의 투명성은 외국인 고객에게 베트남 부동산시장을 매력 있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는 새로운 주택 공급과 투자 요구에 부합하는 품질 및 다양한 디자인 외에도 현대적인 주거지의 편리함, 안정적 임대 이득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투자 목적을 가진 외국인의 경우에도 주요 지역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에서 니즈가 발생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체류 또는 투자의 목적에 적합한 아파트의 디자인 및 주거환경을 살펴본다.

더이 사장은 “베트남의 고급 주택시장은 예산이  더 이상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진 않다”며 “고객에게 독특하고 편안한 생활 공간에 투자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현재 100만 달러 이상의 거래가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것은 고급 부동산 시장의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호치민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는 1㎡당 1억 1330만동(한화 약 500만원)에 거래가격이 형성돼 있다. 국내 수요는 이미 한계에 다다랐지만 대만, 홍콩 및 한국의 구매자들에게는 베트남이 이상적인 투자처이다. 프로젝트에 따라 ROI(투자 수익률)가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점이 그 이유다.

더이 사장은 “고급 아파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으며 두 자릿수의 비율로 성장하고 있다”며 ”호치민시 1군, 2군, 3군은 2022년에 완공할 지하철 시스템에 인접해 있는 뛰어난 위치 때문에 이상적인 투자처가 된다”고 덧붙였다. 

사빌즈 베트남의 주택 사업경영부는 “향후 3~5년 동안 베트남의 고급 부동산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