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으면 베트남 전역에서 관측 가능

베트남 전역에서 21세기 가장 긴 개기월식을 볼수 있는 완벽한 천체의 해이다.[사진출처:미디어써클]

이번주 토요일 베트남에서 금세기 가장 긴 개기월식을 볼수 있게 됐다. 이번 개기월식은 21세기 들어 가장 긴 103분 동안 지속된다. 지난 1월 13일에 이어 올해 두번째 개기월식으로 다음 개기월식은 3년 후인 2021년 5월로 예상된다.

개기월식은 태양과 지구, 달이 일직선상에 놓이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달 전체가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면서 완전히 어두워진다. 이 때 지구대기를 통과한 빛 중 붉은 빛만 굴절돼 달에 도달하게 되고, 이 빛이 다시 반사되어 달이 희미한 붉은색으로 보인다.

개기월식이 일어나는 시간은 지구, 달 그리고 태양 사이의 상대적인 거리에 영향을 받는다. 7월 27일, 달은 지구에서 가장 먼 지점인 원지점에 도달하여 궤속 속도가 감소하는데 이로 인해 개기월식의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 또한, 7월은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달이다. 이 때문에 지구가 더 큰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고, 달이 그 사이를 통과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토요일 오전 12시 14분(현지시간)까지 달은 지구의 반영에 진입을 시작한다.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본영에 진입하는 오전 2시 30분에 시작되어 붉게 변한다. 오전 3시 21분에 달은 지구 본영의 중심에 도달하고 4시 13분에 개기월식은 끝이 난다. 달은 이후 부분 월식 단계로 들어설 것이며 이후 같은 날 오전 6시 28분에 공식적으로 마치게 된다. 

일식과 달리 월식은 육안으로 관찰하기에 안전하다. 쌍안경, 망원경 또는 적절한 줌 렌즈가 있는 카메라는 관찰 환경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날씨는 베트남에서 개기월식을 즐기는 데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비가 내리거나 하늘이 흐리면 달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당 부 투안 손 천문.우주론학회 회장은 "하늘에 구름이 거의 없다면 달의 일부가 가려지겠지만 당신이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면 달은 결국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며 "만약 하늘이 너무 흐리다면 당신은 개기월식을 보는 것을 취소하거나 일시적으로 연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가능하다면 오염이 적고 빛이 적은 장소를 선택하라. 그렇다면 달이 더 선명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