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유통업계가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안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치솟는 임대료와 인건비 비중이 큰 탓에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편의점업계와 외식 프랜차이즈의 반발이 크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9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직권조사권이라는 막강한 힘을 휘두르며 또 다시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를 압박하는 것은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유증과 정치적 책임을 본사에 전가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본사들은 지난해 10월 협회 자정실천안 발표를 계기로 가맹점과 상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지난해 16.4%에 달하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자발적인 가맹비와 원재료 공급가 인하 등을 했다"고 토로했다.

외식 프랜차이즈마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무인화 기기를 설치하고 있지만, 아직 활용범위가 좁아서 대안이 되기는 어렵다. 매장 운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높은 임대료 역시 뾰족한 방법이 없다.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들은 마땅한 대안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고 큰 목소리로 '호소'하고 있다.

편의점업계도 최저임금 인상 이후 가장 시끌시끌 한 곳으로 꼽힌다. 외식 프랜차이즈와 편의점은 대부분 최저임금에 맞춰서 임금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이렇다보니 최저임금 인상의 여파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최저임금 인상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편의점 공급과잉과 맞물리다보니 상황은 더 심각하다. 그동안 편의점들은 가맹점당 수익을 늘리기보다 당장 덩치를 크게 키울 수 있는 매장 수 늘리기에 집중해 왔다. 2016년 약 3만개였던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올해 초 4만개를 넘어섰다. 과열 경쟁이 벌어진 상황에서 인건비 지출이 늘어 수익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된 것이다.

이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편의점 점주들이 가맹본부에 가맹수수료 인하 등을 포함한 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편의점 점주들로 구성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가맹본부 측에 가맹수수료 조건 변경 등을 담은 협상제시 공문을 발송했다. 각 편의점 가맹본부들이 최저임금 인상에도 수수료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한 조치다.

문제는 곳곳에서 최저임금 인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정부의 방향은 명확하다는 점이다. 정부는 보다 '점진적'으로 최저임금을 1만원대까지 올리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현재로선 가맹본부와 점주 간의 양보 밖에 답이 없다는 의미다.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들의 영업이익률이 줄고 있는 상황이어서 무조건 수수료를 낮추는 방안은 쉽지 않다"면서도 "'상생'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