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비상이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크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유해물질 분석결과가 당초 예상보다 부정적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기존 궐련형 전자담배는 '덜 해로운 담배'로 알려져 있었다. 이에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담배 제조업체들과 정부의 공방은 시작됐다.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계보건기구(WHO) 저감화 권고 9개 성분 중 국제암연구소(IARC)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한 6개를 살펴본 결과 평균함유량 범위는 벤조피렌 불검출~0.2ng, 니트로소노르니코틴 0.6~6.5ng, 니트로소메틸아미노피리딜부타논 0.8~4.5ng, 포름알데히드 1.5~2.6μg, 벤젠 0.03~0.1μ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아세트알데히드 43.4~119.3μg,아크롤레인은 0.7~2.5μg, 일산화탄소는 불검출~0.2mg로 분석됐다. 이번에 식약처가 분석한 궐련형 전자담배는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 KT&G의 '릴', BAT코리아의 '글로' 3종이다. 해당 제품에 포함된 발암물질의 농도는 일반담배 대비 적었다.

담배업계에서는 이번 정부의 결과가 현저히 덜 해로울 것이라는 예상과 다른 만큼 시장 성장세에 타격을 줄까봐 우려하고 있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식약처의 공신력을 고려하면 이번 분석 결과가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성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간 궐련형 전자담배 수요가 빠르게 확대된 이유는 일반 담배보다 냄새가 적을 뿐 아니라 건강에 덜 해로울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세금 인상을 위한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온다. 명분이 만들어졌다는 의미다. 그동안 정부는 국민건강을 이유로 담뱃세를 올려왔다.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한 것으로 알려졌던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발암물질 등이 똑같이 검출된 만큼 정부 입장에서는 기회일 수 있다.

이 경우 '유해성+가격 인상' 충격이 동시 작용해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자체가 침체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은 10% 수준이다. 국내보다 수년 전 자리를 잡은 일본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이 10%에 미치지지 못하는 점을 고려하면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 속도다.

이에 다급해진 담배 제조업체들은 대립각을 세웠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입장자료를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에 발암물질이 존재한다는 점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고 발암물질이 대폭 감소했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 대폭 감소라는 식약처의 분석 결과는 당사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증권가에서도 낙관적인 분석이 나왔다. 차재헌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식약처에서 전자담배 유해성분을 발표했지만 해당 연구 결과가 당장 전자담배 소비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