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명 승무원 공개 채용, 에어버스와 50대 항공기 체결 등 시장 공략 채비

[사진출처 : 미디어 써클]

베트남의 새로운 저가 항공사인 밤부에어웨이(Bamboo Airways)는 이륙 준비를 마쳤다. 공식적으로 150명의 스튜어디스와 50 명의 스튜어드 채용에 나선다. Bamboo Airways는 베트남 리조트 및 골프장 부동산 개발회사인 FLC 그룹이 설립한 항공사다.

채용 기준을 살펴보면 승무원 나이는 20세~30세, 신장은 여상의 경우 1미터 60센티 이상 남성은 1미터 70센티에서 1미터 80센티 사이다. 이 기준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인 베엣젯에어(Vietjet Air)의 모집 기준과 동일하다.

그러나 학력 기준은 Vietjet Air보다 높다. Bamboo Airways 승무원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TOEIC 500 이상이다. 비에트젯에어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과 TOEIC 400점이 필요하다.  
경력직의 경우 1000회 이상의 비행경력이 있거나 1년 이상 항공사 근무 경력과 TOEIC 550점 이상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기준은 건강, 성격, 외모 등이다. 근무복의 경우 여성은 무릎 높이의 스커트, 반팔 셔츠, 양말과 메이크업을 남성 승무원은 바지와 반팔 셔츠를 착용해야한다.

Bamboo Airways는 항공 시장 진출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베트남 항공 수요는 연간 20%씩 증가한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다. 오는 2035년에는 1억5000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사는 93명의 조종사와 250명의 승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대 600명을 고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모 기업인 FLC그룹 또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FLC 그룹이 처음 Bamboo Airways 설립 의지를 보인 것은 지난 2017년 6월이다. FLC 그룹은 인프라 시설, 특히 Quy Nhon 공항에서 Nhon Hoi 경제 구역에 이르는 약 35km 길이의 도로 건설에 약 1000억동의 자본을 투자했다. 또한 동호이 공항을 국제 공항으로 승격시켜 Bamboo Airways의 전략을 충족시키는 것에 동의했다. 꽝빈 인민위원회는 동호이 공항을 공공 PPP 파트너 형태로 국제 공항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Bamboo Airways는 우선 틈새 시장에 초점을 맞춘다. 주로 FLC 리조트 인구가있는 베트남의 신흥 관광지로 가는 국제선 및 국내선에 집중한다. 처음 2년 동안, Quang Ninh, Hai Phong, Thanh Hoa, Quy Nhon 및 Nha Trang 등에 국내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제 노선의 경우 베트남 동북 지역, 특히 일본, 한국, 중국, 싱가포르, 태국, 홍콩, 대만과 같은 동북 아시아 지역에서 네트워크를 개설할 예정이다. 설립초기 2년간은 총 24개의 국내 노선과 16개의 국제 노선을 운영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FLC 그룹은 24대의 A321 NEO 항공기 구매와 같은 ‘이륙’ 절차를 위한 조치를 취했다. FLC 그룹은 24 대의 Airbus 321 NEO에 대한 계약이 완료되면 총 26대의 Airbus A321 LR (Long Range) 항공기 주문을 계속하여 총 항공기 수를 50대로 늘릴 예정이다.

운영 및 성능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Bamboo Airways는 투자 확대를 고려하고 2018년 말에서 2023년까지 수백 대의 신규 항공기를 추가 운용할 생각이다. Bamboo Airways는 오는 2023년까지 미주, 유럽 및 아프리카로 장거리 노선을 개통할 예정이다. 현재 Bamboo Airways는 정부가 승인한 항공 운송 사업 허가 신청서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항공 전문가들은 훈련된 직원과 부족한 공항 시설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베트남민간항공국은 2020년까지 2680명의 조종사가 필요하다고 추산한다. 현재보다 1320명이 더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 조종사는 해외에서 일 인당 7만2000달러의 비용이 드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