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 로브스타 생산 가능한 재배환경...스테인레스 핀으로 내려 독특한 풍미

’진하다’ 단순한 형용사가 아니라 베트남의 커피를 이야기 할때 이 한마디에 모든것이 담겨져 있다. 이는 모든 문화적인 요소까지 포함된다. 전통적인 베트남 커피는 풍미가 풍부할 뿐한 아니라, 핀(Phin:베트남에서 커피를 내리는 전통적인 기구)은 세심하고 정교하다. 그러나 그 특유의 특성은 누구나 할수 있는 행위가 아니라, 오히려 ‘예술적인’ 부문에까지 포함된다.

베트남을 대표하는 대명사 중 하나는 ‘커피’다. 브라질에 이어 세계 최대 생산지였던 베트남은 어느순간 세계 최대의 커피수출국으로 올라섰다.  베트남에서 커피는 일상이자 문화다.

진한 로브스타(Robusta)원두 
커피 원두의 품질은 커피의 맛을 결정한다. 원두품질을 아는 사람들이 맛을 결정하게 된다. 베트남 전통 커피 한잔을 맛있고 진하게(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시원한 기후와 비옥한 적색 현무암 토지가 필요하다.  베트남의 고지에서 재배된 로브스타라야 비로소 그런 맛이 난다. 이러한 재배환경이 풍미를 유지하면서 높은 카페인 함량이 들어간 진한 베트남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수확 후 특정 모양, 크기 및 수분 기준을 충족하는 콩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때문에 커피를 분류하는 것은 커피가 맛있고 풍미가 충분한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로 간주된다. 그리고 손으로 커피를 분류하는 것은 가장 좋은 커피 원두를 골라내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Phin - 베트남 에스 프레소의 비밀
위에 방식들이 커피에 필요한 조건이라면 핀은 커피를 베트남 문화로 창조 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이다. 20년간의 경험을 쌓은 커피 전문가인 호티홍한(Ho Thi Hong Hanh)은 하이랜드(Highlands Coffee:베트남 최대커피 체인)의 신제품 개발 디렉터다.

Phin 커피를 즐기는 것이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가 되다.

"세계에서 사람들은 필터 단계라는 장치를 사용하지만 그것은 베트남과 완전히 다른 방식입니다. 그들은 보통 기계에 의해 만들어지며 강한 압력과 빠른속도의 뜨거운 물로 인한 빠른 추출 시간 때문에 커피 맛이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나는 베트남만큼 강한 독특한 맛을 가진 커피를 만들 수있는 방법을 보지 못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희석된 커피가 함유된 에스프레소 커피의 인기가 높아지고 신선한 우유 냄새가 나는 반면, 농축 우유가 든 커피는 베트남에서 매우 독특한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뜨거운 물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진 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커피를 양조 할 때 더 높은 온도를 유지하여 커피를 더 맛있고 향긋하게 만든다. 특히, 핀은 바닥에 작은 구멍이 많은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모든 방울, 커피 한방울 한방울이 천천히 추출되어 떨어진다.

그래서, 매력적이고 열정적인 향기와 눈을 통해 커피를 제조하면서 얻을 수 있는 한잔은 세심한 과정이다. 세심함을 필요로 하며 주문자는 눈으로 본 것에 대한 기억, 여러 단계를 거쳐 끓는 물을 준비하고 커피에 우유나 설탕을 원하는만큼 첨가 하기까지 오랜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평균적으로, 핀베트남(Phin Viet Nam)의 정통 커피를 얻으려면 최소한 10~15분 동안 기다려야 한다. 따라서 베트남 커피의 본질인 강하고 진한 대담한 맛의 특징은 우연히 만나볼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삶의 리듬이 아무리 바쁘더라도, 인내심이 충분한 사람은 베트남 커피 한잔에 15분을 기다려야한다. 전통적인 로브스타 커피의 사랑과 존경심에서 출발한 하이랜드 커피는 현대적인 정취와 디자인에 전통적인 커피를 담았다.

커피를 손으로 선별하여 매일 구운 다음, 표준 과정등 단계를 전통 방식으로 선택하여 고원커피 한방울 한방울을 천천히 필터로 여과한다. 베트남 커피의 대담한 맛을 모두 지녔다. 첨가한 연유는 달콤하고 이로인해 베트남 커피는 씁쓸하고, 달콤한 향기가 난다. 
현대 생활의 한가운데서, 베트남의 특별한 문화적 특징이 점차 사라지는 시대에 핀연유(Phin Milk Highlands)커피는 진정한 문화적 가치를 지키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좋은 출발점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