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백년 위해 CEO의 변화 중요"..새 사장 선임까지 자리 유지

권오준 포스코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18일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권 회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본인의 거취에 대해 "저보다 더 열정적이고 능력 있고 젊고 박력 있는 분에게 회사 경영을 넘기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부분을 이사회가 흔쾌히 승낙했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포스코가 새로운 백 년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여러 변화가 필요한데 그중에서도 중요한 게 CEO의 변화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고 부연했다.

이사회는 권 회장의 사의를 받아들였지만 새 사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자리를 지켜달라고 했다. 작년 3월 연임에 성공한 권 회장의 임기는 2020년 3월까지다.

이사회에 참석한 김주현 사외이사는 "오랫동안 격론이 있었지만, 권 회장이 오랫동안 생각하고 결정한 사의를 이사회에서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사의를 표했지만 두세 달 차기 회장을 선임하는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보여서 그 과정 동안에는 경영에 공백이 없도록 자리를 지켜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승계 협의회(council)에서 후임 승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가까운 시일에 승계 협의회를 소집해 앞으로 자세한 일정과 절차를 어떻게 해나갈지 다시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갖겠다"고 밝혔다.

또 "국민이 생각하는 포스코에 대한 기대, 우리의 다양한 50%(지분)가 넘는 글로벌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많기 때문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선임을 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후보 선임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CEO 리스크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중간에 임기를 못 마친 사례들이 있었지만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일괄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