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주식’ 사고 친 삼성증권, 초대형IB ‘오리무중’

‘유령 주식’ 배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삼성증권이 ‘초대형 투자은행(IB)’ 지정에서 더욱 멀어질 전망이다. 이미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지정이 보류된 상황에서 대형 사고까지 냈기 때문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삼성증권에 대한 특별점검에 착수했다. 삼성증권은 존재하지도 않는 주식을 배당했고, 직원 16명은 이 주식을 거래까지 했다. 특히 직원 중에는 100만주가량을 팔아치운 경우도 있어 심각한 도덕적 해이가 나타났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 특별점검에서 삼성증권의 내부 통제 문제 등을 확인하고 위법사항이 있으면 엄중하게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사건 파급력을 보면 삼성증권에 대해 강력한 제재가 내려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제재는 삼성증권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증권은 ‘발행어음’ 업무 인가 경쟁에서 이미 뒤처진 바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11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등과 함께 금융위원회로부터 ‘초대형 IB’로 지정됐다. 그러나 초대형 IB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건 아직 한국투자증권뿐이다.

삼성증권은 실질적 대주주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순실 씨 관련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 때문에 대주주 적격성이 문제가 돼 심사 자체가 보류된 상태다. 이 부회장은 삼성증권 지분이 없지만, 삼성증권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주주라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삼성증권의 최대주주는 지분 29.39%를 가진 삼성생명인데 삼성생명의 최대주주가 이건희 회장이고 이 부회장은 삼성생명 지분 0.06%를 가진 특수 관계인이다. 설령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해소되더라도 이번 사태로 강력한 제재를 받으면 단기금융업 인가는 오리무중에 빠지게 된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삼성증권은 어차피 이재용 부회장의 집행유예 기간이 끝날 때까지 인가를 받지 못할 상황이었다”면서 “이번 일까지 설상가상으로 터져 사실상 당분간 발행어음 인가는 어려워진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금번 사태로 암울한 상황에 놓인 삼성증권과 달리 지난해 IB 사업자로 지정된 증권사 중 1호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한국투자증권은 밝은 미래를 그리고 있다. 한투증권은 올해 초대형 IB 사업 부문에서 신규시장 조기 선점을 통한 지배력 강화와 금융 계열사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투증권은 지난해 자산관리(AM)와 자산운용(트레이딩) 부문의 실적을 내세워 업계 최대 규모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하기도 했다. 한국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2월 말부터 2017년까지 협회에 가입한 증권사의 실적을 조사한 결과 한투증권이 1년 새 101%(3036억 4523만원) 늘어난 4772억7995만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초대형 IB로 지정받음과 동시에 국내 증권사 최초로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아 성공적으로 발행어음을 출시하는 등 시장을 선점하는 데 성공했다”며 “동시에 아시아 대표 글로벌 IB 도약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자본, 전문성, 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