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의 야경. (출처 : Greg Hayter 플리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이 중에서도 베트남 시장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 전자결제 기업 페이오니어(Payoneer)는 최근 발표한 '아시아의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in Asia)' 보고서에서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페이오니어의 미겔 워런 아시아 지역 대표는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특히 베트남 역사적으로 제조업과 무역이 강해 전 세계 소비자에 제품을 공급하는 능력이 있으며, 인터넷 보급과 노동인구 증가가 결합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9000만명의 인구를 가진 베트남 정부는 향후 자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매년 30~50%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통계전문회사 스타티스타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지난해 말 5386만명에서 2021년 600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잠재력이 큰 이유 중 하나는 베트남의 금융산업 발전이 더디다는 점이다. 현재 국민의 70% 정도가 은행 계좌가 없는 상황이다. 대신 전자결제가 베트남 금융산업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인터넷 사업자인 가레나그룹의  내쉬 대표는 "베트남에서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도 전자결제가 가능해지면서 전자상거래 분야가 크게 변혁을 이뤘다"면서 "전자결제 확대로 베트남 소비자가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트남 인구 구조가 인터넷과 친숙한 젊은 층 중심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2015년 베트남의 평균 연령은 30.4세였다. 다만 인프라, 즉 도로와 물류, 통신망 등이 부족한 것은 극복해야 할 과제다. 베트남 정부뿐만 아니라 IT기업들도 인프라 투자를 늘려야 한다. 

포브스는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보급률과 매출 규모에서 다른 나라에 뒤처져 있다”면서 “하지만 알리바바와 아마존 등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진출이 잇따르고, 베트남 판 알리바바를 목표로 하는 ‘넥스트테크’라는 기업이 생기는 등 성장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우리나라 IT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