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가치 제고 우선”..2019년 7월 이전 매각 가능성 대두

KDB산업은행이 대우건설에 대해 당분간 기업가치를 높이고 시장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 후 재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사모펀드 ‘KDB 밸류 제6호’를 통해 대우건설 주식 2억1093만1209주(지분율 50.75%)를 보유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9일 “대우건설을 매물로서 매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매각 과정에서 국내외 시장의 관심도를 봤기에 차분하게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하면서 적절한 시점에 재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산업은행의 대우건설 매각은 해외 사업장의 돌발 부실로 좌초된 바 있다. 대우건설은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인 이달 7일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에서 제작한 기자재에 문제가 생겨 재제작에 들어가 3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인수 검토 당시 이 사실을 몰랐던 호반건설은 결국 대우건설 인수를 포기했다.

산업은행은 해외 사업장에 대한 추가 부실 우려가 제기돼 대우건설과 공동으로 해외 사업장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대우건설 주요 임원에 대해 경영개선 방안을 제출하도록 했다. 필요하다면 이동걸 회장이 대우건설 임원들과 면담도 할 계획이다. 현재 대우건설의 재매각 시점은 늦어도 펀드 만기 시점인 2019년 7월 이전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전망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