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설 연휴 지나 제2금융권 채용비리 점검 착수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이어 보험·증권·카드 등 2금융권에 대해서도 채용비리 검사에 나선다. 하지만 2금융권의 경우 공공적 성격이 강한 은행과 달리 오너 경영 체제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 정부가 민간회사의 경영상 판단에 개입할 수 있다는 지적이 불거진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설 연휴(15~18일) 이후 보험과 증권, 카드,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을 상대로 채용비리 현장 점검에 착수할 예정이다. 검사 대상이나 일정 등이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절차 등에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보기로 했다”면서 “기존에 업권별로 계획했던 검사 일정 등을 고려해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금융권은 회사 수도 많고 은행과 채용 시스템이 달라 검사 방법 등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조율 중”이라며 “상식적인 수준에서 판단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지난해 10~11월 전체 금융권을 대상으로 채용시스템에 대한 자체 점검을 실시했다. 당시 금융회사 감사팀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았지만 2금융권은 은행과 마찬가지로 큰 문제 없다고 회신한 바 있다. 하지만 은행권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금융회사 자체 감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이어 보험사, 카드사 등 2금융권에도 채용비리 현장점검에 착수키로 하면서 검사 범위와 처벌 수위를 두고 의견은 분분하다. 사회에 만연한 채용비리 척결에는 동의하지만 민간기업을 상대로 채용 등 인사권에 개입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는 게 골자다. 2금융권이 보험, 신용카드 등 여신업계, 저축은행과 캐피탈 등으로 범주가 넓어 속한 회사가 광범위하다는 점도 채용비리 점검에 발목을 잡는다.

한 보험업계 임원은 “대기업 계열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어떤 기준으로 바라볼 것인지에 따라 논란이 있을 수 있다”면서 “자칫 민간회사의 인사에 정부가 개입하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전업계 카드사나 보험사는 상위사와 하위사가 있더라도 일정 규모는 갖추고 있다”며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등은 지방과 수도권의 규모 차이도 상당한 데 같은 잣대를 댈지도 미지수”라고 밝혔다.

현재 업계는 현재 은행과 당국의 견해차가 있는 만큼 우선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검찰이 은행의 혐의를 제대로 입증하지 못하면 2금융권에 대한 점검도 힘이 빠질 수 있다. 은행에 대한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두고도 은행이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2금융권을 상대로 한 검사에서 명백하고도 구체적이지 못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결과를 내놓을 경우 역풍이 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