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주주권익 확대 차원에서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일반주주가 직접 추천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는 주주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국내외 주요 투자자 대상 거버넌스 NDR에 참석하는 등 이사회와 주주간 중간다리 역할을 한다.

이번 조치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일반 주주 의견을 적극적으로 주요 경영 의사결정에 반영해 주주 권익을 향상하고 투명한 기업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일반 주주의 권익 강화는 문재인 정부의 기업 지배구조 개편과 일맥상통한다. 정부는 스튜어드십코드 확대, 섀도보팅 폐지 등 주주 권리 확대 정책을 추진 중이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정부와 코드 맞추기로 해석된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은 기업 지배구조 개편 선봉장인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순환출자 고리 해소 등 지배구조 개편 압박을 받고 있다. 즉 이번 주주 권익 강화책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진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3월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는 현대글로비스부터 주주 추천 사외이사제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후 내년 현대차와 기아차, 2020년 현대모비스 순으로 신규 제도를 도입한다. 여기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에 이어 현대제철, 현대건설에도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한다.

또 현대차는 5년간 5대 미래혁신성장 분야에 23조원을 투입하고 4만5000명을 추가 고용하겠다며 정부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정책에 호응하고 나선 바 있다.

한편 재계 곳곳에서는 정부 코드에 맞춘 쇄신안이 이어지고 있다. 대림그룹은 계열사 간 내부 거래 단절과 순환출자 개선을 골자로 한 경영 쇄신안을 발표했고 CJ는 제일제당의 대한통운 지분 인수에 이어 오쇼핑과 E&M간 흡수합병을 결정했다.

롯데그룹은 연초 순환출자 해소를 위한 7사 분할·합병을, 효성은 존속회사 효성과 신설회사 4개사로 분할하는 방식으로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