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및 시범사업 지원 예산 비금융 분야에 집중

정부가 올해를 블록체인 융합기술 개발지원의 원년으로 삼고 사업 공모에 시동을 걸었다. 정부는 작년부터 사물인터넷(IoT)이나 정보보안 분야에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넣는 방식으로 연구개발(R&D) 예산을 책정했다. 그러나 올해 신규사업부터는 예산을 다른 분야와 분리해서 독자 분야로 만들었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가 올해 블록체인 기술의 연구개발(R&D)과 시범사업에 투입할 예산은 140억원 내외다. 연구개발 및 시범사업 지원 예산은 주로 비금융 분야에 집중돼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 관련 투자와 제휴가 활발하기 때문이다.

우선 올해 신규로 시작하는 블록체인 융합기술 개발사업에 45억원을 쏟기로 했다. 작년에 IoT와 정보보안 분야로 분류돼 올해도 이어지는 사업까지 합하면, 올해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투입되는 예산은 약 100억원에 이른다.

적용 분야에 알맞고 고용량·고속으로 구현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구현된 첫 사례인 비트코인의 경우 거래량이 많아지면 커지는 용량을 감당하기 어렵고 거래 인증에 걸리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거래 인증을 분산 방식으로 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는 비트코인에서는 적절하지만 컴퓨팅 파워라는 리소스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다른 목적에는 부적합하다.

정부는 블록체인 R&D와 별도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사업관리를 하는 '블록체인 활용 기반 조성 시범사업'에도 4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작년에는 △태양광 발전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이웃에게 판매할 수 있는 전력거래 플랫폼 △전기화재 발화지점 분석지원 시스템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 등의 시범사업이 이뤄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