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연합뉴스

관급공사에서 건설사는 을이다. 발주처인 정부가 공사를 중단하라고 하면 멈출 수밖에 없다. 신고리 원전 5·6호기가 그렇다. 정부가 탈(脫)원전으로 정책을 바꾸자 총사업비 8조6000억원 현재까지 투입액 1조6000억원의 대형 플랜트 사업이 순식간에 좌초 위기에 놓였다.

시공을 맡은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한화건설 등 컨소시엄만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새 정부의 눈 밖에 날까 두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원전 공사 일시중단에 대해 한수원 노조, 현장 인근 주민, 원전 업계, 원자력 학계 등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며 거칠게 반발한 것과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14일 한국수력원자력이 경주에서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의 일시중단을 결정했지만, 건설사들은 "한수원이 추후 후속 절차를 발표하면 그에 따를 뿐"이라며 말을 아꼈다.

시공사들은 공사 중단에 따른 보상 지침을 명확하게 해달라는 요구를 한수원에 공문을 통해 보낸 것 외에는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한수원은 공론화위원회 발족 시점부터 3개월간 공사 중단으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을 약 1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시설물 등 유지관리비와 인건비, 일시중단 준비기간 중 협력사 손실비용 등을 모두 포함한 규모다. 다만 이는 한수원이 일방적으로 추산한 것으로 실제 피해 규모는 더 클 수 있다.

한수원은 공사 일시중단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시공사에 보상할 방침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 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