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고객 24만명·수신 2900억원 유치

금융위원회가 케이뱅크·카카오뱅크에 이어 2단계로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가 출범 초기부터 금융시장의 경쟁을 촉진하는 '메기'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보고, 또 다른 플레이어를 시장에 진입시킨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인터넷은행법의 국회 통과 등 제도적 정비가 완료된 후 시장 상황을 보아가며 추가 인가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금융위가 추가 인가 계획을 내놓은 것은 '1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초기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달 초 문을 연 케이뱅크에는 24일간 총 24만명의 고객이 유입됐다. 출범 8일 만에 지난 1년간 은행권 전체의 비대면 계좌개설 건수(15만5000건)를 넘어서는 계좌개설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케이뱅크의 고객은 30∼40대가 70%를 차지해 시중은행(45%)보다 고객층이 젊다. 고객 5명 중 2명은 은행이 문을 닫는 시간인 오후 6시에서 다음날 오전 9시 사이 케이뱅크 계좌를 열었다. 수신(42%)·여신(40%)도 은행 업무시간이 아닐 때 이뤄졌다.

지난 26일 현재 케이뱅크에는 예·적금으로 2848억원이 들어왔다. 올해 연간 수신 목표가 5000억원인데, 한 달도 안 되는 기간에 50%를 채운 셈이다. 연 2% 이자를 주는 정기예금인 '코드K'와 요구불예금 '듀얼K'가 수신 증가세를 이끌고 있다. 대출은 1865억원 나갔다. 직장인 신용대출이 전체 여신의 72%를 차지하며, 중금리대출은 15% 규모다. 대출자의 평균 신용등급은 4.4등급, 평균 대출금리는 연 7.0%였다.

금융위는 케이뱅크 출범 이후 은행뿐 아니라 저축은행·증권사·P2P업계 등 금융시장 전반에 걸쳐 경쟁이 촉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단 은행권이 연 2%대 금리의 예·적금 특판상품 판매에 나서고, 서비스 선점을 위해 모바일 채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신속히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부 은행은 케이뱅크의 간편 소액대출에 대응해 마이너스통장 한도의 10%(최대 200만원)까지 금리를 면제해주기도 했다. 전·월세 대출, 주택담보대출, 자동차구입대출 등 모바일 서비스도 앞다퉈 출시 중이다.

저축은행들은 중금리대출 시장 점유율을 잃지 않기 위해 대출금리 낮추기에 나섰다. 한 저축은행은 모바일 앱을 통해 20분 만에 최저 연 5.99%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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